로고

지난 2년간 체육지도자 2,240명 자격 취소

스포츠 인권 보호 대책 이행 상황 점검

편집부 | 기사입력 2021/12/25 [20:23]

지난 2년간 체육지도자 2,240명 자격 취소

스포츠 인권 보호 대책 이행 상황 점검

편집부 | 입력 : 2021/12/25 [20:23]

 

  오영우 차관© 문화체육관광부



 

 문화체육관광부 (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 오영우 제 2 차관은  12  22 () 오후 2스포츠윤리센터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, 한국대학스포츠 협의회 한국프로스포츠협회 관계자와 함께 스 포츠윤리센터에서  스 포츠 인권 보호 협의체1차 회의를 열고 스포츠 분야 인권 보호 주요 대책의 이행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했다.

 

  문체부는 지난  2019 년 빙상계 성폭행 사건 이후 체육지도자 제재를  강 화하는 등 체육계 인권 보호를 위한 대책들을 반영해 국민체육진흥법 세 차례  개정하고 스포츠 인권 보호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 으로 추진하고 있다.

  

<국민체육진흥법개정  >

 

빙상계 성폭력 사건(’191) 계기, 국민체육진흥법 1차 개정 (’20. 8. 5. 시행)

 - 스포츠윤리센터 설립, ()폭력 등 체육지도자 제재·자격제한 강화 등

 철인 3 종 인권침해 사건 (20  7 계기 국민체육진흥법  2 차 개정 (’21. 2. 19. 시행 )

 포츠윤리센터 권한 ·기능 강화 훈련시설 시시티브이 (CCTV) 설치 실업팀 표준계약서 도입 등

2차 개정 후 추가 제도 개선을 위한 국민체육진흥법 3차 개정 (’21. 6. 9. 시행)

 실업팀 운영 규정 제정 ·보고 체육지도자 자격운영위원회 설치 및 비위 체육지도자 명단 공표 등

 

특히 작년부터 체육지도자 자격증 보유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올해  1 1월까지 체육지도자 총 2,240명의 자격을 취소 처분했다. 이들의 주요  범죄행위는 성폭력 범죄 (338 ), 사기 (295 ), 폭행 (203 ), 아동학대 (29 등이었다.

  

  2021  6 월부터 징계사실유무 확인서  1,234 건 발급

  

  아울러 지난  6  9 일부터 체육회 등의 장은 체육지도자와 채용 계약 또는  재계약을 체결할 경우 체육지도자로부터 스포츠윤리센터가 발급하는 징계  관련 증명서 (징계사실유무확인서 )를 제출받아 해당 체육지도자의 징계 이 력을 확인해야 한다. 제도 시행 이후부터 1214일 현재까지  증명서  1,234건이 발급되었다.

 

  오영우 차관은 이번 회의에서 대한체육회와 대한장애인체육회에, 체육  관계 기관에서 징계를 받은 후 체육 현장에 재취업한 실태를 파악하고 특히  징계 시효가 끝나기 전에 체육 분야에 재취업한 사례가  없는지  등을 면밀히  확인하도록 지시했다.

 

  오 차관은 스포츠 분야의 인권 보호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몇 년이  걸 리더라도 우리 사회와 정부가 끝까지 의지를 가지고 해결해야 할 엄중한  과제이다. 이는 우리나라가 건강한 스포츠 문화를 정착하고 진정한 스포츠  강국으로 거듭나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, 지금까지는 각종 제도를 강화하고  보완해 왔다면 이제부터는 피해자 입장에서 이러한 제도들이 실효성을 갖는지  계속  점검하고 이들이 현장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각 기관들이 힘을 모아야  한다 관계 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당부드린다.”라고 밝혔다.

 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포토뉴스
메인사진
충북도민, 무예진흥사업 찬성
1/5
가장 많이 읽은 기사
임오경 국회의원, 전통무예진흥을 위한 무예단체 간담회 개최 / 김덕현 경기본부장
충북도의원, 또 WMC 폐지 주장 / 김덕현 경기본부장
무예정책 방해 정당 항의, 무예단체들 성명 잇달아 / 편집부
정조 친위부대 장용영의 실체가 드러났다. / 편집부
세계무예마스터십의 바른 해석이 필요하다 / 김덕현 경기본부장
말대꾸에 얼차레준 태권도관장에 징역형 / 편집부
무예인들이 격분한 이유 / 김승 편집인
임창진회장, UTS-Korea 이사장 취임 / 편집부
전통무예전용경기장, 내년 하반기 착공시작 / 편집부